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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는 웹 페이지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수행하는 일련의 작업으로 웹 페이지 접속량의 증가를 위한 적절한 방법이 된다.
검색엔진은 무수히 많은 웹 페이지를 돌아다니며 데이터를 추출하고 내용을 분류한 뒤 정해진 내부 기준에 따라 검색 결과 내 가장 적절한 페이지를 상위에 노출한다. 내 웹 페이지에 어떤 데이터가 있는지 미리 정리해놓는다면 검색엔진이 페이지를 이해하기 쉬워져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은 크게 HTML 작성과 관련된 것, 그리고 HTML 작성과 관련이 없는 것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HTML 작성과 관련된 것
1. 웹 페이지 타이틀
록 밴드 건즈앤로지스의 Estranged라는 곡에 관해 설명하는 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는 가정하에 타이틀을 설정해 보았다.
타이틀을 통해 본문 주제를 전달해야 하며 '제목 없음', '새 페이지 1' 과 같이 불분명한 타이틀은 지양한다.
2. 스키마 마크업
'Schema'는 도식이라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로 상관관계를 가진 데이터를 조직화하는 것, 'Markup'은 컴퓨터 시스템에 문서나 데이터의 구조를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문법 형식을 말한다. 즉 스키마 마크업 Schema Markup은 상관관계를 가진 데이터를 묶어 구조화하여 HTML에 추가하는 것이다.
스키마 마크업은 검색엔진이 웹 페이지 콘텐츠를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검색 단어와 연관된 정보를 추가 제공해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3. 캐노니컬 태그
캐노니컬(canonical)의 뜻은 규칙, 규정대로이다. 이 태그는 한 페이지를 가리키는 여러 개의 주소가 존재할 때 검색엔진에게 어떤 주소가 원본인지 정하는 역할을 한다.
4.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는 검색엔진에게 웹 페이지에 관한 요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에 작성된 내용은 검색 결과에 스니펫으로 노출되어 클릭률(CTR Click-Through-Rate)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스니펫(snippet)이란 작은 조각이라는 뜻으로 정보, 텍스트의 조각을 말한다.
스니펫은 종류가 여러 개로 짧은 글로 이뤄진 레귤러 스니펫, 평점, 사진 등 추가 정보를 보여주는 리치 스니펫, 그리고 피처드 스니펫이 있다. 레귤러 스니펫은 한글 150자, 영어 300자 이내로 작성해야 내용이 끊기지 않고 모두 노출된다는 유의사항이 있다.
피처드 스니펫은 아래와 같이 4종류로 나눌 수 있다.
- 목록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리스트
- 표로 정보를 제공하는 테이블
- 영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비디오
- 문답 형식에 가장 많이 쓰이는 문단형
5. 이미지 alt 태그
이미지 alt 태그는 어떤 이미지인지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이미지 파일을 불러올 때 오류가 발생하거나 시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유저가 스크린 리더기를 사용하는 경우 alt 태그가 이미지를 텍스트로 표현할 수 있다.
다음 편 : 검색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환경 (HTML 작성과 관련이 없는 검색엔진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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