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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 환경 구성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지난 검색엔진 최적화 - HTML 작성 편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을 HTML과 관련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구분했었다. 전편은 아래와 같이 간략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더 구체적인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HTML과 관련이 있는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 타이틀 태그 
    • 스키마 마크업  
    • 캐노니컬 태그 
    •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 이미지 alt 태그 
전편 바로가기  ➫ https://readmefirst.tistory.com/1
 

검색엔진 최적화 HTML 작성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내가 쓴 글을 많은 사람이 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검색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는 웹 페이지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수행하는 일련의 작업으로 웹 페이지 접

readmefirst.tistory.com


 

이번 편의 제목에서는 '환경'이라는 단어가 등장한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조건'을 하나의 단어로 표현하고 싶어 고민한 결과 '사람이 생활하는 주위의 상태나, 생활하기 위해 만든 물리적 조건' 이라는 뜻을 가진 환경이 적절하겠다고 생각했다.  

1. HTTPS 사용

HTTPS는 SSL(Secure Socket Layer) 인증서를 사용하는 HTTP이다. HTTPS는 서버-클라이언트 간에 주고받는 데이터를 암호화해서 제삼자가 볼 수 없게 해 보안을 강화한다. 세계적인 검색엔진 구글의 SEO 기본 가이드에서 https 사용을 권장하고 있어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링크
➫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seo-starter-guide?hl=ko

2. 모바일 친화성 확인

 

모바일 친화성 확인이란 웹 페이지가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PC 화면에 얼마나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구글은 사용자에게 PC, 모바일을 가리지 않고 검색 단어에 적합한 페이지를 노출하는데,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접속량이 PC 접속량보다 많은 추세에 모바일에서 보기 불편한 웹 페이지는 검색 상위에 랭크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모바일 친화성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요소 두 가지는 반응형 웹 디자인과 페이지 로딩 속도이며 관련된 사안들을 점검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으니 자신의 웹 사이트를 만들었다면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구글 Search Console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https://search.google.com/test/mobile-friendly

 Pagespeed Insight 페이지 로딩 속도 / 성능 확인 테스트 
➫ https://pagespeed.web.dev/

3. 사이트맵 

 

사이트맵이란 검색엔진에 웹 사이트에 있는 모든 페이지를 나열하는 XML 파일이다. 검색엔진이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치는 페이지가 없이 모두 크롤링할 수 있도록 지도 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웹 사이트를 만든 사람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정보의 예로는 페이지의 마지막 업데이트 시간, 이미지 및 동영상 파일, 다른 언어로 표기된 대체 페이지 URL이 있다. 

 

'크롤링'이라는 단어가 낯설어 사이트맵의 개념 자체가 이해되지 않는다면 아래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 내용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크롤링-인덱싱-랭킹 3단계 프로세스를 거쳐 검색 결과 내 가장 적절한 페이지를 상위 노출한다.

 

1. 크롤링 (Crawling)

  • 웹  페이지를 돌아다니며 데이터를 추출하는 행위  

2. 인덱싱(Indexing)

  • 추출한 데이터를 분류하고 검색엔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행위 

3. 랭킹 (Ranking) 

  • 사용자의 검색 단어와 가장 관련성 높고 알맞은 웹 페이지를 인덱싱한 데이터 중에 골라 제시하는 행위

랭킹 알고리즘은 많은 요소에 의해 움직이는데 이 요소들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비공개이지만 아래와 같을 것이라고 유추해 볼 수 있다.

  • 다른 문서들의 해당 문서 참조 빈도
  • 사용자들이 검색을 멈춘 페이지
  • 다른 정보와 연관된 문서

즉, 위 요소들은 검색엔진이라는 로봇 입장에서 콘텐츠의 품질을 판단할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