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보이스란? - 브랜드 보이스와 UX 라이팅에서의 보이스

보이스

 

지난 글에서 텍스트 가이드라인에 포함되는 항목 중 '보이스'가 있다고 했다. 보이스라는 단어는 뜻을 단번에 이해하기 어렵고 정의가 다양하기에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우선 '보이스'라는 단어의 핵심은 언어를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느낌이다. 태그라인[각주:1], 슬로건[각주:2], SNS 게시물 글 등 언어와 관련된 방식으로 전달되는 보이스는 사람들에게 열정적인, 차분한, 자신감 넘치는, 신뢰할 수 있는, 딱딱한, 유머러스한, 유쾌한 등의 다양한 느낌을 선사한다. 

 

특정 브랜드의 광고 · 홍보 활동에는 해당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와 가치가 담긴다. 이를 함축해 전달하는 문구에서 우리는 '브랜드 보이스'를 느낄 수 있다. 브랜드가 시장에서 생존하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 이 때 필수적인 요소가 의사소통이다. 브랜드 보이스는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 의사소통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한다.      

 

보이스라고 표현한 이유는 두 가지로 추측한다. 브랜드가 한 명의 사람처럼 고유한 존재가 되고자 '목소리'로 표현했거나, 브랜드가 특정한 메시지를 '말하고 있다'고 표현함으로써 능동적인 뉘앙스를 주는 것으로 보인다.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보이스는 '톤'[각주:3]이라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보이스가 일관된 느낌이라면, 톤은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브랜드 보이스를 예로 들면, 비즈니스에 관련된 심각한 변화를 알리는 문구와 오랫동안 기다려온 제품 출시를 알리는 문구는 어휘 및 문장, 표현의 진중함 정도, 친근함 정도에 차이가 있어 전체적인 분위기가 다를 것이다. (참고 자료 1)


 

UX 라이팅에서의 보이스  

 

UX 라이팅에서의 보이스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는 서비스 고유의 목소리'로 정의된다. (참고 자료 1) UX 라이팅을 통해 전달되는 느낌은 브랜드 이미지, 가치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서비스 성격을 담고 있다. 

 

한국어 기준 문체,[각주:4]어휘 및 문장, 위트 있는 표현과 이모티콘의 사용 빈도, 심리적 거리감의 정도, 총 네 가지 요소가 UX 라이팅에서의 보이스와 톤에 영향을 미친다.(참고 자료 1) 사용자는 UI 텍스트에 담긴 보이스를 통해 서비스의 성격을[각주:5]유추한다. (참고 자료 2) 

 

톤 조절 예시는 서비스 오류 발생 상황을 들 수 있다. 작거나 흔한 오류에 대한 메시지는 무겁지 않은 어조를 쓸 수 있지만, 데이터를 날릴 수 있는 심각한 상황에서의 경고 메시지는 진중하고 차분한 어조로 쓴다. (참고 자료 3) 


애플의 추구 가치와 일기 앱의 보이스 

 

애플의 2023년 기업 사명(Mission Statement)은 "To bringing the best user experience to customers through innovative hardware, software, and services."이다. 애플이 생각하는 최고의 사용자 경험(the best user experience)은 무엇일까? 

 

아이폰 사용자로서, 애플은 사용성[각주:6]을 매우 중시하는 기업으로 보인다. 아이폰 사용이 쉽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사용이 쉬우려면 우선 단순해야 한다. 애플은 1977년 애플 II 컴퓨터 홍보 브로슈어[각주:7]헤드라인 “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 (단순함이 최고의 정교함이다.)"에서 그 점을 이미 강조했다. 

 

애플 일기(Journal)앱의 UI 텍스트는 하십시오체를 기본으로 간결한 어투와 명확하고 사무적인 어휘를 사용한다. '추천 항목', ''제안", "성찰해 보기", "모멘트", "접근"이라는 단어는 다른 것에 신경 쓰지 않고 의미를 뚜렷이 전달하는 데 집중한다.

 

아래 이미지에서 '소중한 친구 또는 가족에 관해 적어보세요..."텍스트는 사용자에게 일기 주제를 제안하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의 텍스트 역시 간결한 어투와 사무적인 어휘를 사용하지만, 해요체로 작성되어 친근감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 친근감 또한 목적에 집중할 뿐이다. 제안되는 주제가 개인적인 영역과 관련 있다 보니 결과물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사용자와의 거리감을 줄일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일기 앱의 작성 화면

 

이 앱의 보이스에 담긴 서비스 성격을 유추해 보면 '쓸데없는 건 걷어내고, 삶의 질적 향상을 도와줄 결과물을 효율적으로 내자.'라고 생각할 수 있다. 애플이 추구하는 가치인 사용성, 단순함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성격이다. 


 

참고 자료 

  1. Jonathan Forrester, "The Importance Of Brand Voice And Tone", Forbes, 링크, 2020.12.07.
  2. 전주경,「그렇게 쓰면 아무도 안 읽습니다」, (주)윌북, 2023, p.104.
  3. 위의 책, p.101.
  4. Walter Isaacson, "How Steve Jobs’ Love of Simplicity Fueled A Design Revolution", Smithsonian, 링크,2012.09.

용어 설명

  1. 태그라인 : 나이키의 Just Do It과 같이 기업을 대표하는 문구. 지속해서 사용되며 자주 바뀌지 않는다. ex. 애플 태그라인 Think Different. [본문으로]
  2. 슬로건 : 광고나 홍보물에서 사용하는 문구. 상업 광고에서는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의 특징을 부각하며 공익 광고 또는 기타 홍보 활동에서는 특정한 아이디어나 메시지를 전달한다. ex. 애플 슬로건 Privacy. That’s iPhone [본문으로]
  3. 톤 : 말에서 드러나는 감정이나 생각 [본문으로]
  4. 문체 : 해요체와 하십시오체 [본문으로]
  5. 서비스의 성격 : 친근한지, 격식을 갖추는지, 전문성을 중시하는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정보를 중시하는지, 용건만 전달하고 싶은지, 정서적인 유대감을 형성하고 싶은지 등의 성격 [본문으로]
  6. 사용성 : 제품, 서비스를 어떤 목적을 위해 사용할 때 어느 정도 사용하기 쉬운가를 말하는 용어 [본문으로]
  7. 브로슈어 : 기업과 제품을 함께 소개하는 목적을 가진 자료, 기업의 여러 제품을 한 번에 모아놓고 보여주는 카탈로그와는 다른 성격이다. [본문으로]